붉은 고기 대신, 하루 계란 2개

2025. 2. 4. 12:02건강

언제나 안심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고단백질 계란 

 

붉은 고기는 주로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염소고기, 사슴고기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붉은 고기는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아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명절 때 우리는 주로 소고기, 갈비 종류를 많이들 먹는다. 그러나 고기를 먹는 사람은 맛있게 먹어도, 고기를 요리하는 사람은 괴롭다. 그 이유는 다들 알겠지만, 기름을 걷어도 걷어도 계속 기름이 나오기 때문이다. 특히 갈비는 기름이 심하게 나온다.

삶은 유정란. 유정란이 무정란보다 더 신선하고 건강에 좋은 걸로 알려졌지만, 과학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어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

 

고단백질 공급원, 제일 손쉽게 먹을 수 있는 계란

평소 붉은 고기를 자주 먹으면 심혈관 질환을 비롯해 당뇨병과 대장암, 염증성 질환 등을 걱정해야 한다. 대신 소고기뭇국이나 배추를 넣고 소고기 된장국을 끓이면 그나마 부담이 덜 간다. 그렇다면 매일 소고기를 먹는 대신, 안심하고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을 찾아봐야 한다. 단백질 공급원은 계란, 생선, 콩류, 견과류 등 다양하지만, 그중 제일 손쉽게 먹을 수 있는 것이 계란이다.

 

계란은 붉은 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고품질의 단백질을 제공한다.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다. 계란은 비타민 D, 비타민 B12, 셀레늄, 콜린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것은 물론, 고기보다 저렴하게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다. 다만 콜레스테롤이 걱정된다면 하루 2개 정도 섭취하면 된다.

 

붉은 고기 영양가(100그램)

칼로리: 250~300kcal

단백질: 20~25그램

지방: 15~20그램

포화 지방: 6~8그램

콜레스테롤: 75~100밀리그램

철분: 2~3밀리그램

비타민 B12: 1~2마이크로그램

 

계란 2개 영양가(100그램)

칼로리: 140~160kcal

단백질: 12~14그램

지방: 10~12그램

포화 지방: 3그램

콜레스테롤: 370밀리그램

철분: 2밀리그램

비타민 B12: 1.2마이크로그램

비타민 D: 2마이크로그램

셀레늄: 28마이크로그램

유정란을 삶았더니, 계란 노른자가 진하고 맛있었다.

 

유정란과 무정란, 맛과 영양가 큰 차이가 없어

계란은 고품질의 단백질과 다양한 비타민 및 미네랄을 제공하는 훌륭한 식품이고, 좋은 계란을 먹기 위해 비싼 걸 사는 사람들도 있다. 유정란이 더 신선하고 건강에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과학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고 알려져서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유정란은 수탉과 암탉이 교배해 수정된 계란이고, 무정란은 수정되지 않은 계란이다. 암탉은 수정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계란을 생산할 수 있는데, 그런 계란을 무정란이라고 하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식용으로 사용한다. 반면, 수탉과 교배한 암탉이 생산한 유정란은 부화기에 적절한 조건을 제공하면 병아리로 부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