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래무침·파래전, 간편하고 쉽게

2024. 12. 24. 12:53요리

식사 대용, 간식, 반찬으로도 영양 만점

 

예전에 야채 파는 곳에서는 한판에 2천 원 주고 샀던 파래를 어제 마트에서 한판에 4천 원 주고 샀다. 8덩어리 중, 파래 2덩어리는 진간장, 마늘, 대파, 식초, 고춧가루, 청양고추 1개를 넣고 파래무침을 했다.

파래무침의 새콤한 맛은 식욕과 기운을 돋게 해준다. clara_p

 

파래무침 핵심, 항균 작용하는 식초 듬뿍 넣기

파래무침에서 핵심은 식초를 넣는 것이다. 파래무침은 조리해서 먹는 것이 아니어서 항균 작용하는 식초를 꼭 넣어 줘야 한다. 식초를 넣으면 부패를 막아주고, 소화를 도와 위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파래 무침을 할 때는 안전하게 먹을 수 있도록, 항균 작용을 한는 식초를 새콤한 맛이 나도록 듬뿍 넣어준다. 듬뿍 넣는다고 해봐야 2수저 정도 되는데, 신 맛을 좋아하면 더 넣어도 되고 설탕이나 올리고당 등 당 종류를 안 넣어도 맛있다. 모든 음식은 될 수 있는 한, 조미료를 최소화해야 건강에 좋다.

 

파래무침 효능, 청양고추와 함께 섭취하면 항염 효과

파래무침은 대체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적합하고, 식초와 함께 먹으면 소화를 촉진해 배변 활동을 도와준다. 신선한 파래에 가득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쉽게 섭취할 수 있고, 청양고추와 함께 섭취하면 염증을 완화할 수 있는 항염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대파는 특유한 향과 단맛으로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해준다. 비타민 A, C, K와 미네랄(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고, 항염증 성분이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파래전은 출근할 때 간편하게 챙겨 먹을 수 있는, 영양소가 가득한 식품이다. clara_p

 

파래전은 물, 밀가루 적게 넣어 반죽 질지 않도록

파래 3덩어리는 파래전을 부쳤다. 과일과 함께 식사 대용으로 먹어도 영양적인 면에서 전혀 손색이 없고, 간식이나 반찬으로 먹어도 맛있다.

 

양념은 간단하다. 파래 3덩어리, 청양고추 2, 오징어채, 소금, 밀가루, 물 적당량을 넣고 버무린다. 소금은 짜지 않도록 조금 넣고, 밀가루도 파래가 무쳐질 정도, 물도 반죽이 너무 질지 않도록 넣으면 된다. 그리고 프라이팬에 부쳐 먹으면 담백하고 파래의 향긋한 내음이 난다

 

오징어채와 청양고추가 없으면 안 넣어도 파래 고유의 맛이 난다. 그냥 밀가루에 소금 조금 넣고 버무려질 정도의 물만 넣으면 된다. 재료는 취향에 따라 새우, 붉은 고추, 피망 등등 다양하게 넣으면 된다. 

 

파래전 효능, 밀가루와 조리하면 단백질 함량 증가

파래 자체는 고단백 식품이다. 파래의 단백질 함량은 약 30%~50% 사이, 일반적으로 말린 파래 100g 기준으로 약 30g에서 50g 정도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파래의 종류와 가공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밀가루와 함께 조리하면 단백질 함량이 증가한다. 파래는 특히 해조류로서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어 영양가가 높다. 따라서 파래전은 고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밀가루의 단백질은 주로 글루텐으로 구성되어 있고 반죽을 탄력성 있게 만들어 준다. 밀가루의 일반적인 단백질 함량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8%~15% 사이다. 고단백 밀가루는 주로 빵이나 면을 만들 때 사용된다. 따라서 파래를 밀가루에 버무린 파래전은 단백질을 제공하는 좋은 음식이다.

 

파래는 비타민 A, C, K를 비롯해 칼슘, 철분 등 미네랄을 제공한다. 전의 바삭한 식감이 소화에 도움을 줘 소화를 촉진하고, 파래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각 재료의 주요 영양소

파래

비타민: 비타민 A, C, E, K

미네랄: 칼슘, 철분, 마그네슘, 요오드

식이섬유: 풍부하여 소화에 도움

항산화 물질: 세포 손상 예방하고 노화 방지에 도움 되는 폴리페놀, 항산화 작용 및 해독 작용하는 클로로필 함유

단백질: 단백질 함량은 약 30%~50% 사이, 대체로 말린 파래 100g 기준 약 30g에서 50g 정도 단백질이 포함, 파래의 종류와 가공 방식에 따라 다르며, 고단백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 포함하고 있어 영양가 높음 

낮은 칼로리: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적합, 체중 관리에 도움

 

마늘

비타민: 비타민 C, B6

미네랄: 망간, 칼슘, 철분 등

항산화 성분: 알리신은 마늘 주요 활성 성분으로, 항균 및 항염에 효과, 플라보노이드는 세포 손상 예방하는 데 기여

식이섬유: 소화 개선 및 장 건강에 도움

 

대파

비타민: 비타민 A, C, K  

미네랄: 칼슘, 철분, 칼륨 등

항산화 성분: 플라보노이드는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 유황 화합물은 항균 작용과 면역력 증진

식이섬유: 소화 개선 및 장 건강에 도움

 

오징어채

단백질: 고단백 식품

비타민: B12, B2, 니아신

미네랄: 아연, , 셀레늄

저지방: 상대적으로 낮은 지방 함량

 

식초

유기산: 주로 아세트산

미량 영양소: 비타민 C, B

항산화 성분: 일부 식초에 항산화 물질 포함

 

청양고추

비타민: 비타민 C, 비타민 A

캡사이신: 소화 및 대사 촉진

미네랄: 칼슘, 칼륨

 

밀가루

탄수화물: 주로 복합 탄수화물 단백질 보통 함유

단백질: 중간 정도의 단백질 함량 8%~15% 함유

비타민: B군 비타민, 특히 티아민, 리보플라빈

미네랄: , 마그네슘

 

고춧가루

비타민: 비타민 A, C

캡사이신: 항염증 효과

항산화 성분: 다양한 항산화 물질 포함

 

 

 

간단한 파래전과 파래무침이자만, 제각각 영양소가 풍부해 한끼 식사나 간식, 반찬으로 먹기에 건강한 식재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