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오복(五福)이란?

2025. 1. 31. 16:31Life

(), (),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의 오복(五福)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기 위한 복()을 두루 누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행운, 행복, 축복, 운 등등 복은 남녀노소(男女老少)를 불문하고 누구나 간절히 원하고 필요한 것이다. 긍정적인 삶을 살기 위한 필수 덕목이다.

복은 스스로 만드는 것, 우리 모두 오복(五福)의 주인공이 되어 아름답고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야 한다. NoName_13/px

 

중국 유교의 5대 경전 중 하나인 서경(書經)은 인간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기 위한 오복(五福)으로 수(), (), 강녕(康寧), 유호덕(攸好德), 고종명(考終命) 등을 꼽았다. 오늘 현재에 내일을 기다리는 마음도 복과 관련이 있다. 내일은 오늘보다 뭔가 좋은 일이 있을 것 같은 희망이 있기 때문이다.

 

평생 살면서 누릴 수 있는 오복(五福)이란?

첫째는 수()의 복이다. 천수(天壽)를 다 누리다가 가는 장수(長壽)의 복으로 건강하게 오래 사는, 인간의 복 중 가중 큰 복이다.

 

둘째는 부()의 복이다. 살아가면서 불편하지 않을 만큼의 부유함, 물질적 풍요로움은 삶의 안정과 행복을 준다.

 

셋째는 강녕(康寧)의 복이다. 건강과 평안, 즉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평안한 상태에서 사는 걸 말한다. 건강한 몸과 평안한 마음은 행복한 삶의 초석과도 같다.

 

넷째는 유호덕(攸好德)의 복이다.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베풀고 돕는 선행과 덕()을 쌓는 것이다. 올바르고, 도덕적이고, 덕을 쌓으면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어 더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다.

 

다섯째는 고종명(考終命)의 복이다. 평생 건강하고 고통 없이 살다가 자연스럽게 생을 마치는, 평온한 죽음을 의미한다.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평안하고 존엄하게 살다 가는 복이다.

하루하루 현명한 결정과 신념을 실천하는 것, 그런 것들이 복을 가져다준다. jplenio/px

 

인간이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방식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우리가 평생 살면서 오복(五福)을 누릴 수 있다면, 그보다 행복하고 존엄한 삶은 없을 것이다

 

공자는 복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성실함, 올바른 마음, 정직함 등이 당신을 평안한 삶으로 인도할 것이다. 우리 모두 오복(五福)의 주인공이 되어 아름답고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가길 기원한다.